안전보건경영

GS EPS는 구성원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듭니다

GS EPS는 안전제일의 친환경 발전소를 만들어갑니다

GS EPS는 “Value No.1 Clean Energy Company for Better World”라는 비전에 따라 구성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친환경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모든 구성원이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2022년 1월에는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제정하고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로써 경영 활동의 안전보건 수준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발전소 운영

국제표준을 준수하여 건강한 작업환경을 조성합니다

GS EPS는 EHSQ(Environment, Health, Safety, Quality) 안전관리시스템에 따라 국제표준에 입각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경영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안전보건 분야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부 규정과 업무 절차를 수립하여 작업환경을 개선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ISO 45001

ISO 45001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작업환경으로 인한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고 작업자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수립하며, 이를 위한 체계를 세워서 활동해야 합니다.

안전보건관리 전담 조직을 통해 발전소의 안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GS EPS는 안전보건 분야를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잠재 위험을 발굴하고 위험성을 평가하며 모니터링합니다. 안전보건 관련 제반업무를 유기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행∙처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관리 전담조직표

발전소 내 모든 작업의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허가하는 작업허가제도(Permit For Work, PFW)를 운영합니다

유해 위험 요소가 잠재된 발전설비와 시설물 그리고 이를 운용하는 모든 현장 인원에 대해 작업허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업 설비의 모든 위험 요소는 강제 잠금장치를 통해 격리함으로써 인재를 근원적으로 차단합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장의 안전사고를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안전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작업허가제도 운영표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으로 오늘보다 더 안전한 내일을 만들어갑니다

GS EPS는 사업장 사고의 예방부터 사후 대응까지 전 단계에서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안전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위험성 분석과 유해 위험 요인의 발굴

    GS EPS는 작업 단계별로 위험성을 분석하고 유해 위험 요인을 발굴하여 이를 개선하는 작업안전분석제도(Job Safety Analysis, JS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비상대응체계 구축과 훈련

    비상 상황을 화재, 유해화학물질, 정전, 지진, 풍수해 등으로 분류하고, 사고 유형별 시나리오에 따라 비상대응체계를 수립하여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작업 환경 개선

    GS EPS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해 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분류하여 현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안전 점검 실시

    전사적으로 안전관리가 체계적이고 향상된 수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안전 점검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임직원 보건관리

    GS EPS는 임직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특히 소음, 분진, 화학물질과 같은 유해 인자를 취급하는 부서의 담당자는 특수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는 등 구성원의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아이콘

    협력사의 안전관리 강화

    GS EPS는 안전보건 협의체 운영, 환경안전 모델화, 고위험 화학물질 관리 등을 통해 안전한 작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협력사와의 상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